[DAFOH 뉴스레터] 중국의 장기 이식 시스템에 대한 ISHLT의 성명서 발표

사무국
2022-11-06

6월 22일, 국제심장 및 폐이식협회(ISHLT)는 심장 및 폐이식저널(Journal of Heart and Lung Transplantation)을 통해 중국의 이식 행위에 대한 전례없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제사회의 심장 및 폐 이식 윤리에 대한 성명서'는 Are Martin HOLM을 비롯하여 다수의 전문가들이 공동저자로 작성하였다. 해당 성명서는 50개국 약 5000명의 ISHLT 회원들에게 국제 윤리 규범을 따르고, 법적 또는 윤리적 규범에 합치되지 않을 위험이 있는 이식 시스템을 지지하지 않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ISHLT 회원들은 환자들이 이식 수술이 불투명하고 ISHLT의 윤리 규범에 합치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나라에서 이식 수술을 받지 않도록 설득해야 한다. 더불어, ISHLT 회원들은 그들의 정부와 협업하여 윤리 원칙에 위반되는 ‘장기 이식 투어’가 불법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국의 이식 시스템에 대해 ISHLT 성명서는 “사형수들에게서 적출된 장기의 이식 및 판매에 가담하거나, 지지해서는 안된다. 더불어, 회원들은 다른 나라에서 방문한 의사들에게 그들이 사형수의 장기를 사용한 이식 수술 내지는 장기와 관련된 여타 범죄에 연루되지 않을 가능성이 전무하지 않은 이상 심장 및 폐 이식 기술에 대해 가르쳐서는 안된다.”라고 권고하고 있다. 


“중국인민공화국이 지속적으로 사형된 수감자의 장기 또는 조직 조달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증거들에 바탕하여, ISHLT는 위에 나열된 목적 하에, 중국인민공화국의 이식 및 기증된 장기 또는 조직에 관련된 일체의 제출을 수락하지 않는다.”라고 저자들은 말한다. “동의 없는 장기 및 조직 기증의 사용에 체계적으로 가담하는 여타 국가 역시 해당 제재에 포함될 것이며, 본 정책은 이러한 행위가 중단되었다는 독립적 증거를 얻을 때까지 매 해 검토될 것이다.”


텔아비브 대학교 외과 교수이자 셰바의학센터 심장이식 병동의 설립자인 Jacob Lavee는 ISHLT 성명서의 공동저자 중 한 명이었다. 그에 따르면, ISHLT가 중국의 불법 이식 관행 지지에 대해 직접적인 제한을 설정한 최초이자 유일한 의료 기관이라는 점에서, ISHLT 성명서에 내포된 ISHLT의 입장이 유례없다고 한다. 


ISHLT 회원들에게 중국의 이식 산업에 반대할 것을 권고하면서, 해당 단체는 중국에서 심장 및 폐 이식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 대해 학문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스라엘 신문 하레츠(Haaretz)와의 인터뷰에서, Lavee는 “의사의 학문적 발전은 그들의 논문 발행 및 컨퍼런스에서의 발표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이제 중국인들에게 그러한 기회가 막혀버렸고, 저는 이러한 압박이 사형수들의 불법적 장기 사용의 막을 내리는데에 일조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중요한 성명서를 발간한 데에 대해 ISHLT는 칭찬받아 마땅하다. 모든 전문적 의료 단체는 중국의 이식 범죄와 멀어질 수 있도록 이와 비슷한 행보를 택해야 한다. 


다포 뉴스레터 원문 보기




전화 070-4175-2213  | 이메일 kaeot@naver.com 


사단법인 한국장기이식윤리협회 KAEOT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7, 1127호(다동, 동아빌딩)

Copyright © 2022 Korea Association for Ethical Organ Transplants. All Rights Reserved.